검색

북큐브서점

마이페이지

로그아웃
  • 북캐시

    0원

  • 적립금

    0원

  • 쿠폰/상품권

    0장

  • 무료이용권

    0장

자동완성 기능이 꺼져 있습니다.

자동완성 끄기

네이버 인증이 완료되었습니다.

이미 북큐브 회원인 경우북큐브 ID로 로그인하시면, SNS계정이 자동으로 연결됩니다.

SNS 계정으로 신규 가입하기SNS계정으로 로그인 시 해당 SNS 계정으로 북큐브에 자동 가입되며 간편하게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비밀번호 찾기

북큐브 고객센터 : 1588-1925

아이디 찾기

북큐브 고객센터 : 1588-1925

아이디 조회 결과

비밀번호 조회 결과

으로
비밀번호를 발송했습니다.

HOME > 인문 > 인문일반

체험·표현·이해

고전의 세계 시리즈

빌헬름 딜타이|이한우

책세상|2018.08.23

(0명)

서평(0)

시리즈 가격정보
전자책 정가 5,500원
구매 5,500원3% 적립
출간정보 2018.08.23|EPUB|20.28MB

10년소장 안내

10년소장은 장기대여 상품으로 구매 상품과는 달리 다양한 프로모션 및 폭넓은 할인 혜택 제공이 가능합니다.

프로모션이 없는 경우 구매 상품과 가격이 동일하지만 프로모션이 진행되게 되면 큰 폭의 할인 및 적립이 제공됩니다.

close

지원 단말기 : IOS 9.0 이상, Android 4.1 이상, PC Window 7 OS 이상 지원듣기(TTS) 지원(모바일에서만 이용 가능)

책소개

제1절 〈체험과 자서전〉에서 딜타이는 자기 체험과 그 표현으로서 자서전 문제를 다룬다. 그는 시간의 흐름 속에서 체험들이 서로 내적인 연관을 맺게 되어 삶을 형성한다고 보았다. 이어 다른 삶에 대한 이해로서 자서전의 문제를 다루는데, 그는 자서전이란 단지 한 인간의 개인적인 생애를 뛰어넘어 작가적인 표현을 동원하여 이룩한 자기 성찰이며, 역사적으로 보지 않고서는 진정한 자서전을 쓸 수 없다고 말한다.
제2절 〈타자의 삶의 이해〉에서 이제 딜타이는 폭을 넓혀 더욱 다양한 삶의 표출들에 대한 이해로 나아간다. 삶의 표출들은 어떤 형태로든 정신적인 것의 표현이기 때문에 우리가 정신적인 것을 인식할 수 있게 해준다. 그는 이해의 종류를 기준으로 삶의 표출들을 세 가지로 나누어 설명하고, 이해로 나아가 요소적인 이해가 고차적인 형식의 이해로 나아가는 과정을 설명한다. 이러한 고차적인 이해로 나아가는 데 해석학이 필요함을 역설한다.
제3절 〈삶의 범주들〉에서 딜타이는 이제 삶에 대한 해석학적 이해를 어떻게 수행할 수 있는지를 묻는다. 이에 대한 대답으로 그는 구체적으로 삶, 체험, 이해 속에서 파악된 지속, 의의, 유의의성, 가치, 전체와 부분들, 발전, 본질 등의 범주를 제시한다.
이어 그는 마지막으로 다시 한번‘전기’를 고찰한다. 제4절 〈전기〉에서 전기의 학문적 성격에 대해 논하고 더 나아가 예술 작품으로서의 전기에 대한 논의를 이끌어나간다.

빌헬름 딜타이의 해석학의 정수
독일 철학사를 살펴볼 때 칸트에게서 헤겔에 이르는 시기는 인간 개인의 영역이 사회와 역사라는 새로운 차원으로 확대되는 과정이었다. 이러한 시대적 흐름 속에서 많은 철학자들이 사회와 역사를 자연과학과는 다른 방법으로 규명해보고자 했다. 해석학의 정립자로 평가받는 빌헬름 딜타이도 이러한 철학자 중 한 사람이었다. 그는 형이상학적 사변을 피하면서 자연과학과는 독립된 의미에서 정신과학적 방법론을 세우고자 했고, 이러한 작업에 평생을 바쳤다. 그의 주요 과제는 역사를 가능하게 하는 인간의 창조적인 능력, 즉‘역사이성’의 가능 근거를 규명하는 것이었다.
근대적 정신과학을 정립하려 한 딜타이의 사상을 활발히 소개하는 작업은 근대를 바라보는 우리의 시각을 넓힐 수 있게 하는 계기가 될 것이며, 최초의 기초 개념 정의부터 시작해 차근차근 쌓아올리는 그의 학문적 태도와 방법은 기존 학문의 수용이라는 한계를 넘어서게 하는 학문적 전범이 될 것이다.
《체험·표현·이해》(책세상문고·고전의세계 024)는 빌헬름 딜타이의《전집》제7권《정신과학에서 역사적 세계 구축》 가운데 제3부 〈정신과학에서 역사적 세계 구축으로 나아가기 위한 계획〉“제1장 체험·표현·이해”를 옮겼다. 이 논문은 딜타이의 철학 중에서도 핵심에 속하며 국내에 처음 소개되는 것이다. 정신과학의 정초에 평생을 바친 그가 그 방법으로서 해석학에 주목해 이를 정교화한 과정이 나타나 있다. 즉 시간의 흐름 속에서 이루어지는 각각의 체험들이 어떻게 서로 연관되어 삶을 형성하는지, 그러한 삶의 해석학적 이해를 바탕으로 어떻게 사회와 역사의 이해로 나아가는지 그 과정이 기술되어 있다. 그동안 《해석학이란 무엇인가》,《해석학적 상상력》,《가다머―해석학, 전통 그리고 이상》등 해석학 관련 서적을 꾸준히 번역해온 옮긴이의 치밀한 번역은 딜타이의 사상을 충실하게 전해줄 것이다.
삶의 이해에서 비롯되는 역사와 사회 이해
칸트가 자연과학과 수학의 도움을 빌려 순수이성의 근거를 확실한 기반 위에 올려놓으려 했다면 딜타이는 역사이성의 가능 근거를 발견하기 위해 삶의 범주를 찾아나섰다. 그리고 이성 중심의 철학이 아닌 살아 있는 인간의 삶을 다루는 철학, 즉 삶의 철학에 이르고자 했다. 칸트의 형이상학적 추리에 대한 반감, 헤겔의 역사에 대한 관심 수용 등을 통해 역사이성 비판으로 나아간 딜타이는 독일 역사주의의 실증적 역사 연구에 상당한 공감을 표시하면서도 역사주의에 숙명처럼 따라붙는 상대주의에 대해서는 비판적이었다. 그는 개인적 삶이 사회나 역사와 고립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공동체 속의 삶인 동시에 역사 속의 삶이며 그 같은 공동체와 역사의 교차점으로서 의미를 갖는다고 보았다.
인간의 이성이 아닌 삶 자체를 순수하게 이해함으로써 삶, 사회, 역사를 이해하고자 하는 딜타이의 철학적 사유가 담긴 이 책은 인간, 사회, 역사에 대한 균형 잡힌 시각을 제시해줄 것이다.

목차

<체험·표현·이해>

들어가는 말

제1장 체험.표현.이해
1.체험과 자서전
(1)역사이성 비판의 과제
(2)체험으로 알아차림, 실재성:시간
(3)삶의 연관
(4)자서전
(5)'삶의 연관'에 대한 보충

2.다른 사람들과 그들 삶의 표출 이해
(1)삶의 표출
(2)이해의 요소적인 형식들
(3)객관정신과 요소적인 이해
(4)좀더 고차적인 이해의 형식들
(5)역지사지, 모방, 추체험
(6)해석
(7)보론
ㄱ.음악적 이해
ㄴ.체험과 이해
ㄷ.이해의 방법
ㄹ.해석학
ㅁ.이해의 한계

3.삶의 범주들
(1)삶
(2)체험
(3)이해 속에서 파악된 지속
(4)의의
(5)의의와 구조
(6)의의, 유의의성 가치
(7)가치들
(8)전체와 그 부분들
(9)발전, 본질 그리고 그 밖의 범주들

4.전기
(1)전기의 학문적 성격
(2)예술 작품으로서의 전기

해제-'정신과학'의 정초자 빌헬름 딜타이
1.빌헬름 딜타이의 생애와 저작들의 개요

2.딜타이가 영향받은 철학자들
(1)칸트와의 대결과 그 극복
(2)슐라이어마허와 보편해석학의 성립
ㄱ.문법적 해석과 심리적 해석
ㄴ. 해석학적 순환
ㄷ.오해를 피해가는 기술로서의 해석학

3.역사이성 비판의 길

4.딜타이〈〈전집〉〉제7권의 개요
(1)심리적 구조관 파악을 위한 예비 개념들
ㄱ.심적구조
ㄴ.심적구조의 파악
ㄷ.구조적 통일성들
ㄹ.구조연관
ㅁ.구조적 관계의 종류들
(2)정신과학의 한계 설정
(3)자연과학과 정신과학에서 구축의 차이
(4)정신과학의 연관에 관한 일반적인 명제들
(5)보편사와의 연관

5.'체험.표현.이해'의 해석학
(1)자기 체험과 자서전
(2)타자의 삶의 이해
(3)삶의 범주들

6.딜타이가 남긴 영향


더 읽어야 할 자료들
옮긴이에 대하여

이 책의 연관시리즈|고전의 세계

저자소개

빌헬름 딜타이
독일 라인 강변 헤센 주의 모스바흐 비브리히라는 소도시에서 목사의 아들로 태어났다. 하이델베르크 대학에서 신학을, 베를린 대학에서 철학을 공부한 그는 졸업 후 베를린 그래머 스쿨에서 잠시 학생들을 가르쳤으나 곧 사직했다. 이후 1864년 베를린 대학에서 교수자격 취득 논문을 썼고, 2년 후 스위스 바젤 대학의 교수를 시작으로 여러 대학을 거쳐 베를린 대학의 교수로 재직하는 등 별다른 외부 활동 없이 철저히 강단 학자로서 살았다.
그는 정신적 세계를 대상으로 하는 학문을 수립하겠다는 원대한 포부를 갖고 있었고 평생 그 포부의 실현에 모든 학문적 정력을 쏟아 부었다. 말년에 이르러 그는 정신과학의 방법으로서의 해석학에 주목해 이를 정교화했다.

이한우
고려대 영문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 철학과 대학원에 진학했다. 그는‘철학적 사유’의 중요성을 깨닫고 좀더 철학적인 테마에 주목하게 되는데 그것이 해석학이었다. 한스 게오르크 가다머의《진리와 방법》을 읽으면서 해석학, 특히 딜타이 해석학의 진면목을 제대로 알게 됐고 이후 해석학은 늘 마음속의 숙제처럼 남아 있었다. 〈마르틴 하이데거에 있어서 해석학의 문제〉로 석사 학위를 취득했고 한국외국어대학교 철학과에서 박사 과정을 마쳤다.
《우리의 학맥과 학풍》,《한국은 난민촌인가》등을 썼고,《해석학이란 무엇인가》,《미디어의 이해》등을 옮겼으며, 현재 조선일보 논설위원으로 재직하고 있다.

서평(0)

별점으로 평가해주세요.

서평쓰기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0

(0명)

ebook 이용안내

  • 구매 후 배송이 필요 없이 다운로드를 통해 이용 가능한 전자책 상품입니다.
  • 전자책 1회 구매로 PC, 스마트폰, 태블릿PC, eBook 전용 단말기 등에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도서 특성에 따라 이용 가능한 기기의 제한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책파일 내 판권정보 정가와 북큐브 사이트 정가 표시가 다를 수 있으며, 실제 정가는 사이트에 표시된 정가를 기준으로 합니다.
  • 적립금 지급은 적립금 및 북큐브 상품권으로 결제한 금액을 뺀 나머지가 적립금으로 지급됩니다.
    (적립금 유효기간은 마이페이지>북캐시/적립금/상품권>적립금 적립내역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 저작권 보호를 위해 인쇄/출력 기능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 구매하신 전자책은 “마이페이지 > 구매목록” 또는 “북큐브 내서재 프로그램 > 구매목록”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 스마트폰, 태블릿PC의 경우 북큐브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페이지 바로가기)
  • PC에서는 PC용 내서재 프로그램을 통해 도서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ID 계정 당 총 5대의 기기에서 횟수 제한 없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TOP